과정안내

과정안내 대학원 아동학과

아동학과

아동학과는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기준에서 벗어나, 아동이 활동할 미래에 대한 시야가 필요합니다. 아동학과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개개인의 창의성과 다양한 가능성 및 강점을 발견하고, 나아가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또한 아동 개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아동의 중요한 환경으로서 부모와 가족, 보육 및 교육현장, 사회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제공하여 아동의 창의성과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지원합니다.

교육목적

아동학과는 아동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개방적 태도와 인성을 갖춘 실천적 아동관련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아동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를 지향함.
  • 인간문제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문제에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을 갖춘 인재를 지향함.
  • 아동학 전문가로서 교양, 인성,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지향함.
  • 소통하는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지향함.
  • 아동학과의 발전계획
  • 1) 현장 실무 능력함양과 연계된 교육내용의 특성화·전문화
  • 1교육과정 및 수업 내에 인성 교육의 강화 (보육교사인성론)수업 개설
  • 2현장을 탐색 및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 개설 (영유아교수방법론)
  • 3보육실습 관련과목에서 현장경험 및 취업연계 기회 확대를 위한 수업내용 운영(보육실습,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4다문화 센터 아동 및 보육기관에 대한 봉사활동 등 학과 진로와 관련한 봉사 활동 기회의 확대를 통해 전공 실무 능력 및 인성 함양 기회 제공
  • (다문화 센터 아동 보육기관 및 장애영유아 통합 보육시설, 지역아동센터, 아동임시보호서, 입양시설 등에서의 봉사활동 강화)
  • 2) 취업 능력 및 소양 활성화
  • 1수업과정 및 취업지원팀과 연계하여 취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을 위한 개인별 포트폴리오 구성 능력 함양
  • 2취업과 관련하여 다각도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산업체 및 졸업 선배 특강 활성화
  • 3학생들의 자체적인 전공 취업관련 동아리 운영 활성화
관련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국가자격증으로, 국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에 개설되어있는 과목들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뒤 (재)한국보육진흥원에 신청하여 발급받는 자격증입니다.
  •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상담관련 분야의 실무경력 및 기타 자격을 갖춘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100시간의 연수를 이수한 자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 한국아동학회에서 수여하는 아동상담사 3급은 대학에서 아동상담, 아동정신건강, 아동발달, 부모교육 4과목을 모두 이수하신 뒤 학회에서 실시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학회에서 규정한 소정의 자격연수를 수료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한국방과후 아동지도학회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방과후 교육기관 실습을 포함하여 11과목 (실습포함) 이상 이수 후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방과후 아동지도사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로서,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지는 자격입니다. 2005년 이후 입학자는 전공에 관계없이 관련교과목을 이수하면 주어집니다.
  • 가족상담사는 아동 및 가족의 여러 사례를 접하며 상담의 기회를 부여하여 가족관계의 회복과 건강한 가정을 이루도록 도와주며, 가정과 사회의 행복에 기여하는 상담전문가입니다. [한국가족상담협회]가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상담관련분야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본 협회가 인정하는 전문상담기관에서 상담실무에 종사하고, 소정의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를 통과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 가족치료사는 아동과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법적, 윤리적 책임, 정신병리, 정신건강 등 사례들을 접하면서 가족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개인, 가족, 사회의 정서적 건강과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전문가입니다. [한국가족치료학회]가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상담관련분야 학사이상을 수료한 후, 수련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를 통과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 교과목 개요 고급보육학개론(Advanced Introduction Child Daycare) 3학점/3시간

    보육의 이론과 실천에 필요한 여러 학문 분야를 소개하는 과목으로 보육분야의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분야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보육정책론(Child Care Policy) 3학점/3시간

    보육사업에 필요한 정책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보육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행정적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다양한 정책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 다문화와 보육서비스(Multicultural and Daycare Service) 3학점/3시간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들을 이해하고 보육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정책과 기술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보육전문가에 대해 학습한다.

  • 보육실천론(Day Care Practice) 3학점/3시간

    전문적인 보육실천에 필요한 정책 및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보육실천 현장에서의 전문가로서 효과적인 역할수행에 대해 학습한다.

  • 아동발달과 교육(Child Develpment and Education) 3학점/3시간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관점을 가지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발달이론과 각 단계의 특징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연구법(MEthods of Child Study) 3학점/3시간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아동연구물을 이해하고 실제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보육(Commity Daycare) 3학점/3시간

    지역사회의 개념과 특성, 지역사회 보육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지역사회이론들, 지역사회 보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복지적 이론과 실천방법을 중점으로 이해한다.

  • 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학점/3시간

    보육사업 위한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의 확인, 계획, 실행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구체적으로 보육문제의 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프록램을 기획하고 구성한다.

  • 어린이집조직관리론(Management in Daycare Center) 3학점/3시간

    보육사업을 실천하는 조직이나 기관들의 특성과 구조, 운영 및 관리과정 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들과 기관의 운영을 평가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 보육자원개발론(Study dn Daycare Resources Dvelopment) 3학점/3시간

    보육문제가 다양화하고 심각화 되면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보육자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보육자원 개발을 모색해 본다.

  • 영재교육론(Theories and Isseus in Gifed Education) 3학점/3시간

    영재교육의 기초과정으로서 영재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정의, 영재교육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정당성, 일반적인 영재교육 이론과 모델에 대해 공부한다.

  • 고급가족복지론(Advanced Family Welfare) 3학점/3시간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짓기을 기초로 하여 보육과 관련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3학점/3시간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실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가족상담과 치료(Family Counselling and Therapy) 3학점/3시간

    문제해결이 필요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과 면접하는 과정부터 치료 과정까지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 과정을 접목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족치료이론을 학습한다.

  •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s) 3학점/3시간

    사회과학 조사방법 중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방법, 절차를 이해하여 양적인 연구방법과 구별되는 특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또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해 본다.

  • 고급통계(Advanced Statistics) 3학점/3시간

    사회통계의 각종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통계학의 기본개년을 시작으로 기본적인 통계부터 고급통계가지 사회통계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논문세미나(Seminar of Thesis) 3학점/3시간

    본 과목은 박사 4학기 이상의 과정새의 과목으로 향후 학위논문을 쓰기 위해 자료수집과 연구보고서 작성 방법 등을 지도교수에게 개별적으로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