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문화산업 경영학과 홍보영상


글로벌문화산업경영학과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Industry Management


글로벌시대에 문화산업을 선도할

문화콘텐츠 기획 및 비즈니스 분야의

창의인재 양성


글로벌문화산업경영학은 전통적 매체를 중심으로 한 문화와 예술 분야의 상품 및 서비스 전반(디자인 공예, 출판, 음악, 영화 및 공연 예술 등)과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개발(게임, 애니,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등)에 각각 중점을 두고 아우르는 산업분야이며, 또한 국제교류현장의 중심에서 각종 국제 행사 및 기업회의, 특별관광의 기획 및 운영, 관련 상품 개발 등을 포함하는 산업분야에 대한 학문입니다.


교육목표

        경영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한식․드라마․문화콘텐츠․K-Pop 등 한류 문화․예술 산업과 국제행사․전시회 기획, 

        특별관광 상품 개발 등 고부가가치 창출 유망산업 분야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 교양입문 : 영어와 문화, 한국문화와 생활, 학문적 글쓰기, 대학과제 작성법, 문화와 예술, 인간과 사회 등
  2. 문화산업 일반 : 글로벌문화산업이해. 문화산업개론, 문화연구입문, 문화산업사개론, 글로벌문화트랜드분석, 문화콘텐츠저작권 등
  3. 문화마케팅 : 문화콘텐츠기획론, 서비스 마케팅, 글로벌문화마케팅, 소셜미디어와 콘텐츠마케팅, 콘텐츠유통비지니스, 콘텐츠투자금융론 
  4. 기획 스토리델링 : 아이디어기획, 문화콘텐츠기획론, 문화원형론, 스토리텔링기초, 프리젠테이션방법론 등
  5. 문화기술 제작 : 문화기술론, 디지털자료분석 및 구조론, 콘텐츠디자인기초, 인터렉티브디자인, 차세대콘텐츠연구 등
  6. 문화예술 : 문화예술콘텐츠개론, 문화콘텐츠 미학 등
  7. 취업역량 강화 : 실용영어회화, 문화산업스튜디오, 취업지도세미나 등


졸업 후에는?

  1. 문화콘텐츠기업(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인터넷기업, 등)의 기획자 및 마케터
  2. 각종 문화전당의 전시/공연/문화행사기획 및 연출자
  3. 공무원 및 유관 공기업 취업
  4. 일반기업 진출
  5. 지역 콘텐츠 특화기업
  6. 국내, 국외 대학원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