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안내
사회복지학과
미래 고령사회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적 사회를 예방하고 대응할 실천능력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 전문교육은 빈곤계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결정에서부터 구체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이르는, 다양한 인간의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전문대학원에서의 사회복지 교육의 목적은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 실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가치, 그리고 기술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또한 사회집단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습교육을 병행하며, 실무자들이 책임성 있는 실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복지 조사, 섬김의 리더십, 연구프론티어, 혁신문화를 3대 기본과제로 하여 사회복지 전문교육을 통해 전문성 향상 및 국제적 학문 감각의 배양으로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세계화에 부응하여 국제적 감각을 고양시키고 국제적 학문교류에 대응할 수 있는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내실 있는 국제화 교육을 추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연구·실천함으로써 사회복지 분야의 유능한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사회복지대학원은 사회복지학의 이론적 발전과 실천성의 강화를 통해 각종 사회복지기관이나 시민단체에 종사하고 있거나, 혹은 종사하고자 하는 인재를 모집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인으로 양성·배출함으로써 복지사회 건설과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한국사회는 국제경제사회적 측면에서 세계화, 선성장주의, 국제통화기구(IMF), 그리고 정보화 시대에서의 정보 격차 등의 요인에 의해 지속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해 왔다. 특히 양극화와 신빈곤, 저출산·고령화, 가족기능의 급속한 저하는 기존의 사회 복지적 과제의 범주를 넘어 전 사회적 절대 당면과제로 부각되어 왔다.
이에 사회복지대학원은 한국 사회복지체계가 지니고 있는 한계와 새로운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신사회복지체계’의 개발 구축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회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접근의 통합성을 제고하고,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복지지출의 효율성을 높이며, ‘새로운 복지관리(New Management)’가 가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천하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현재 취약한 우리나라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제도와 인력양성 및 공급으로 이어져 본 대학원이 국내외 최우수 사회복지대학원(전문대학원)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복지사회로 가는 여정에서 여전히 재부상하고 있는 사회복지제도의 하나인 philanthropy에 대한 연구와 함께 대부분의 사회복지 조직이 속해 있는 비영리조직에 대해 연구하며 philanthropy와 비영리조직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기본적으로 이런 주제에 대한 실천적 이해와 지식의 형성을 모색하는 전공영역이다. 세부적으로는 이타주의적 행동, 기부와 자원봉사, 재단, 기업사회공헌,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사회적 기업, 비영리조직관리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관련 제반 주제들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심화를 모색한다.
현대 가족 구성원이 경험하는 다양한 위기와 스트레스 사건을 다룬다. 주로 다루는 문제로서는 가족관계 상 다양한 문제, 학교 폭력이나 비행과 같은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상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새롭게 현대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와 동시에 현대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적 개입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그 예로서 가족 기능 회복을 위한 TSL (Thank, Sorry, Love) 방법과 NBS (NeuroBioSocial Perspective on Social Welfare) 등을 통한 새로운 가족복지 및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평가하고 있다.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아동학대 방지 및 가정폭력 예방에 중점을 두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증적 연구, 국제 비교를 통해 아동복지를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연구 분야이다. 가정폭력에의 노출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탐구하며, 가족구성원, 친인척, 이웃 및 친구에 의한 비공식적 사회통제가 가정폭력의 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세계 각국의 학생들을 맞이하여 각국의 가정폭력과 아동복지 정책 현황 및 실태, 사정폭력 및 아동에 대한 인식과 문화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산업현장에서 근로자가 당면하는 직무스트레스, 직장-가정갈등, 산업재해, 실업 등의 문제와 그 대처방안을 고찰하고, 근로자를 위한 기업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효과성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고연령근로자, 연소근로자, 여성근로자, 실직근로자, 약물남용근로자, 비정규직근로자, 이주노동자 등 노동시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욕구를 가진 근로자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한다.
노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소득, 의료, 주거보장, 여가선용, 인간관계 나아가 의미있는 죽음에의 대비를 연구한다. 기존의 노인세대를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는 물론이고, 향후 노인세대로 유입되는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과 욕구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사회보험은 최근 사회복지 재정의 약 80%를 차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영역으로 확대되엇다. 사회보험은 노령, 질병, 사망, 실업, 산재 그리고 수발 등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여 빈곤 예방적 기능을 하는 사회보험(보장)의 기본원리와 이론 그리고 제도로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접근을 통하여 정책을 분석 연구하는 전공이다. 또한 사회보험간 그리고 공적부조와의 관계에 대한 연계 및 조화에 대한 연구를 한다. 최근에는 정부 및 국제 기구 등 관련 기구의 연구 위탁을 받아 국제적인 체제 분석 및 제도 비교를 통하여 사회보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 개발 평가 관련 실천역량을 함양하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공공과 민간의 동반적 협력관계 속에서 효과성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장기적 개입과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 개인, 가족,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를 통합적 관점으로 연구한다. 미시적 관점에서 질병으로 인한 개인과 가족의 위기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의료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고찰한다. 거시적 관점으로 질병의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각국의 대처 현황을 한국의 현실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의료사회복지의 정책적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생명윤리에 근거한 철학적 접근으로 궁극적인 인간가치를 고민하고 탐색한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건강 및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임상 및 정신보건 사회사업으로부터, 심리상담, 자살, 지역사회 정신건강, 사회적 요인에 의한 건강불평등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정신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사회복지학 분야의 연구자 및 임상가를 배출하여 우리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간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 립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 정책, 사회복지 계획 및 사회복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 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 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 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들을 알아보고, 그 분석 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 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알아본다.
본 과목에서는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 회복지 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 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 라서 본 과목에서는 먼저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 행정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 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 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 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 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 조사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 자 한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 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 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 복지 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들을 검토한다.
이 과목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 야 한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이 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분야를 살 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계량적인 방법의 한계 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다. 설문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특히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 상적인 project를 통해서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조사의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 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 복지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 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시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노인 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이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 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족은 노인 복지 활 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 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 복지 정책 프로 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작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동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도 한국의 장애인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 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주의적 관점의 변천과정,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본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 정책 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해, 여성 복지 정책에 대한 현황과 전망 등이 다루어 진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 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 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떵 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 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 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 사회, 지 역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실천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지 역사회복지 실천의 역사와 모델, 원칙과 일반적 과정 및 실천 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 다. 그리고 앞으로 보다 많은 발전을 요구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분야에 대한 학 습과 함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과제에 관해 논한다. 정리하면, 본 과목은 이러 한 내용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 고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 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배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 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복지 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산업복지의 현황과 과제를 전망한다.
이 과목에서는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 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학교 폭력과 비행 등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 으로 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함 으로써 실 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 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 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교정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요한 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 교정제도의 특성 으 로 인하여 복지에 관하여는 사회복지 전문가의 접근이 대단히 어려웠다. 1990년 부터 보호관찰제도가 실시되면서 사회복지 분야가 교정제도에 관여 할 수 있게는 되었지만 교정 복지의 중심분야인 보호관찰에서 사회복지사가 담당해야할 분야에 사회복지가 거 의 접근하지 못 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도의 부단한 노력만이 이 분야에의 접근 을 가능하게 볼 것으로 본다. 교정복지 분야는 앞으로 사회복지에서 가장 넓은 시장이 라고 보여진다. 이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새로운 사회복지 분야의 개척을 시도한 다는 책임감과 그 역할을 학습하려는 기대와 목적을 가지고, 그리고 인간의 성장과정에 서 법의 제재와 제도내에 포함되지 않으면 안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을 도와주 고 교정한다는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 본 과목은 교정복지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 한 후에 행형제도와 교정제도를 소개하고 교정제도와 프로그램에있어서 사회복지의 관련성 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교적복지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제도는 사호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 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 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 램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 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 의 체계 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 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 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 용하고 이용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 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 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 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 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 로 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조직, 그리고 사회 가치관 의 이해와 필요성에 관하여 토론한다. 결국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우리의 현실에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 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 물 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가 부족하면 정책이나 서비스가 불완전하거나 비효 율적이 된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 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 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 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 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나 아가서 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그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까지도 배양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수퍼바이저)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데 필요 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수퍼비젼의 개념 과 기능 을 이해시킨 후에 수러비젼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하고, 수퍼비젼의 형태, 서비 스 분야, 대상에 따른 수러비젼의 특성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 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 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 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 에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 회의 주요 국가(영, 미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 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 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 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 을 찾는다.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수퍼바이져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수퍼바이져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한국 사회복지의 실상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사회복지의 증진과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문제를 설정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며, 이를 정련하여 학술논문 작성방법을 숙지하여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한다 .